본문 바로가기
English와의 동행

IELTS와 Celpip 특징 비교

by W.V.S 2020. 4. 4.

2020/03/17 - [English와의 동행] - 어랏! Celpip이라...이건 또 뭐지?

 

어랏! Celpip이라...이건 또 뭐지?

IELTS를 준비하는 것도 힘든데..."Celpip!" 이것은 또 뭐여?...아우, 이것도 해야 되는거여? 제가 한참 IELTS로 고전하고 있을때, 들리는 '카더라' 소문에 의하면, 셀핍이 아엘츠보다 점수 따기가 더 쉽다고 해서...

lovely-canada-415.tistory.com

2020/01/28 - [English와의 동행] - 대체 IELTS라는게 무엇이당가?

 

대체 IELTS라는게 무엇이당가?

IELTS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아마도 IELTS를 처음 들어본 사람도 있을 것이고, IELTS와 씨름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IELTS 는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의 약자로서, 영국에..

lovely-canada-415.tistory.com

 

셀핍과 아이엘츠를 둘 다 경험해본 이야기를 들려드렸는데요...그 둘을 다시 한 번 더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셀핍에 잠깐 눈독을 들인 이유는, 한 때 아이엘츠로 점수 올리기가 무지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한창 아엘츠에 고전하고 있을 때, '카더라' 소문에 솔깃했었죠... 예를 들면, 셀핍이 아엘츠보다 점수 따기가 더 쉽다고 해서...어떤 사람이 아엘츠에서 고전하다가 셀핍을 보고 바로 만점 받았다더라 등등...귀가 솔깃하여 셀핍을 보기도 했었습니다. 저에게는 아엘츠 리딩과 롸이팅에서 시간이 항상 부족했었거든요...그래서 셀핍을 보게 되었는데...예상대로 리딩과 롸이팅은 아엘츠보다 시간이 널널했고...하지만, 리스닝과 스피킹이 절 미치게 만들더군요...셀핍을 두 번 보고 나서 다시 아엘츠로 갈아탔습니다.

 

© korpa, 출처 Unsplash

아엘츠와 셀핍의 핵심 사항을 다음 표와 같이 비교해 보았습니다...혹시라도 그 사이에 변경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아엘츠 (General)

셀핍

Listening

1. 레코딩을 들으면서 답을 찾는다

2. 준비 시간에 문제를 미리 봐둘것

3. 객관식 + 주관식

4. 지나간 문제의 답 수정 가능

1. 레코딩을 듣고 나서 보기를 확인

2. 레코딩 관련 메모 필요

3. 객관식

4. 지나간 문제와 답 수정 불가능

Reading

1. 지문이 5개 이상

2. 지나간 문제의 답 수정 가능

1. 지문이 보통 4개

2. 지나간 문제와 답 수정 불가능

Writing

1. hand writing (지금은 컴퓨터 응시 가능)

2. 2개 토픽에 400자 이상 요구

1. 오로지 컴퓨터 응시

2. 2개 토픽에 300자 요구

Speaking

1. face to face interview

2. 3가지 섹션

1. 컴퓨터 상대로, 주어진 문제에 답변하여 녹음

2. 8개 토픽 질문

저는 개인적으로, 리스닝과 스피킹은 아엘츠가 마음에 들고, 나머지 리딩과 롸이팅은 셀핍이 맘에 듭니다. 시험 볼 때 마다 이 장점들만 모아놓으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생각했었는데...이제 아엘츠도 컴퓨터로 칠 수 있으니, 저같은 사람에게는 정말 잘 된 일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저는 아이엘츠 컴퓨터 시험이 보급되기 전에 아이엘츠를 졸업(?)했기에...아이엘츠 컴퓨터 시험이 어떤지는 얘기하기가 어렵네요...

 

© nordwood, 출처 Unsplash

또한, 아엘츠가 셀핍보다 약 35불~40불 정도 비쌉니다.

 

Test 결과는 셀핍이 4-5일 정도 걸려서 받을 수 있는 반면에, 아이엘츠는 13일 정도 걸리네요...

 

그럼, 영어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 시험을 잘 치뤄서 하루 빨리 졸업하시기 바랍니다.

 

 

다들 건강도 유의하시고요...

 

 

댓글